안전은 기술의 영역입니다. 하지만 결국 안전은 사람을 위한 기술입니다. 안전에서는 항상 사람이 먼저일 수 밖에 없는 이유죠. 그렇기에 인간중심(human-centric)의 철학을 가진 르노에 있어 안전은 중요한 가치입니다.
르노는 도로 위 모든 사람의 안전을 생각합니다. 르노가 추구하는 안전이란, 안전한 차를 넘어서 도로의 모든 사람이 안전해지는 것입니다.
human first program은 이러한 르노의 고민으로부터 출발합니다. 보다 안전한 차, 보다 안전한 도로를 넘어, 당신의 모든 여정이 안전할 수 있도록 르노도 함께 하겠습니다.
Renault
르노는 초고장력 강판과 방청도금강판을 사용해, 차량의 근간이 되는 부분에서부터 안전을 생각했습니다.
차체의 뒤틀림 강성, 내구성, 충돌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인장강도 1,000MPa 이상의 기가 파스칼급 초고장력 강판을 적용했습니다. 이에 따라 우수한 내구성을 갖게 되었으며, 특히 차체 골격에는 HPF 공법으로 성형한 인장강도 1,300MPa급 초고장력 강판을 적용했습니다.
또한, 고내구성뿐만 아니라 고내식성까지 확보하기 위해, 차체에 유럽 기준의 방청을 적용해 방청도금강판을 추가로 사용했습니다.
도넛®탱크는 후방 충돌 시 탱크 이탈이나 가스 누출 등을 방지하여 안전성을 크게 높인 르노만의 기술입니다.
후방 충돌과 주행 시 진동에 대한 강성을 충분히 확보했고, 후방 충돌 시 도넛®탱크가 차체에서 이탈
하지 않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술 덕분에 승객에 피해가 가지 않고, 아주 큰 충격량이 있을 경우에도 도넛®탱크가 탑승 공간 아래쪽으로 내려가 승객의 안전이 확보되죠. 여기에 포스코와의 기술 협력을 통해 도넛®탱크의 두께를 보강한 고강판을 적용해 안전성을 이중으로 확보한 점도 눈여겨볼 만합니다.
르노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브랜드만의 강력한 아름다움을 완성시켰습니다.
첨단 기술인 초고온 플라즈마 루프 용접기술로 루프와 사이드 보디를 결합해 차체 강성은 높이면서도
중량을 절감하고 수려한 외관을 연출했습니다. 이 때문에 르노의 차체는 몰딩이 없어
외관상 깔끔하며, 충돌 강성, 뒤틀림 강성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Arkana는 KNCAP(자동차안전도평가)에서 88.2점이라는 높은 점수로 1등급을 획득하며, 안전성을
증명했습니다.
해당 테스트에서 Arkana는 충돌안전성 60점, 보행자안전성 14.8점, 사고예방안전성 13.37점으로 총 88.2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또한, 유로 NCAP(유럽 신차 안전성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별 5개를 획득했습니다.
소비자에게 자동차안전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진행하는 제도인 KNCAP은 충돌안전성,
외부통행자안전성, 사고예방안전성을 바탕으로 안전도 종합등급을 산출합니다.
(충돌안전성 60점 / 보행자안전성 20점 / 사고예방안전성 20점으로 총 100점 만점)
소프트웨어, 카메라, 레이더 등 모든 측면에서 진보된 기술을 갖춘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는 르노 오너의 모든 여정에 함께합니다.
기능 | QM6 | QM6 Quest | SM6 | Arkana | Arkana E-Tech hybri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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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제동 보조 시스템 (AEBS) | O | O | O | O | |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 (LBW) | O | O | O | O | |
차선 이탈 방지 보조 시스템 (LKA) | O | O | O | ||
오토메틱 하이빔 (AHL) | O | O | O | O | |
후방 교차 충돌 경보 시스템 (RCTA) | O | O | O | ||
사각지대 경보 시스템 (BSW) | O | O | O | O | O |
운전 피로도 경보 (UTA) | O | O | O | ||
전방추돌경보시스템 (FCW) | O |
기능 | QM6 | QM6 Quest | SM6 | Arkana | Arkana E-Tech hybri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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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간거리 경보 시스템 (DW) | O | O | O | O | |
차체자세 제어장치 (ESC) | O | O | O | O | O |
경사로 밀림방지장치 (HSA) | O | O | O | O | O |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ACC) | O | O | O | O | |
고속화 도로 및 정채구간 주행 보조 (HTA) | O | O | O |
기능 | QM6 | QM6 Quest | SM6 | Arkana | Arkana E-Tech hybri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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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 (EPA) | O | O | O | O | O |
후방 카메라 | O | O | O | O | O |
당신의 삶으로부터 완성한 세상에 없던 새로운 기술로부터 당신의 모든 길이 더 안전하고 편리하도록.
르노는 끝없는 혁신과 가치로 내일을 열어가겠습니다.
르노는 LPG 차량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개발을 통해 장애인의 편의 향상에 크게 기여해 왔으며, 지금까지 90여 건의 LPG 차량 관련 특허를 출원하면서 그 기술력을 쌓아왔습니다. 르노의 도넛(DONUT®) 탱크 마운팅 시스템은 국내에서 가장 성공적인 LPG 차량 투자 사례로 꼽힙니다. 이 기술은 기존의 트렁크 공간을 차지하던 원통형의 LPG 연료탱크 대신에 납작한 원형의 도넛(DONUT®) 탱크를 트렁크 하부공간에 두고 설계한 것으로, 휠체어를 위한 트렁크 공간을 확보하는 동시에 NVH, 주행 안정성과 후방충돌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르노 고유한 특허기술입니다. (특허등록 제2113727호).
르노는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2014년 10월, 트렁크에 휠체어를 온전히 실을 수 있는 국내 최초의 양산형 중형 세단 SM5 LPI DONUT®을 선보이며 많은 장애인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후, 준대형 LPG 세단 SM7 LPe (2013sus), SM6 LPe (2016년), 그리고 SUV LPG차량인 QM6 LPe (2019년)가 출시되어 대대적인 성공을 거두면서 르노의 LPG 차량에 대한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