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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 Sport

르노가 쓴
모터스포츠의 역사

120년 동안 지속되어 온 레이싱에 대한 열정. 르노는 정상에서도 늘 도전자의 모습이었습니다.

설립자 루이 르노 시대부터 지금까지 드라이빙의 역사는 곧 우리의 역사이자 문화입니다.

Renault 타입A(Type A)에서 알핀(Alpine) 110까지 초기 모터스포츠와 르노
초창기
설립자 루이 르노는 매우 이른 시기부터 그랑프리 레이스 성과가 자동차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1898년 12월 24일, 루이 르노는 최초로 혁신을 보여주었습니다. 바로 ‘직구동 방식의 변속기’를 개발해 낸 것입니다. 그가 발명한 타입A(Type A) 부아트레(Voiturette, ‘소형차’)는 레피크 거리를 따라 파리 몽마르뜨 언덕에 오르는데 성공한 첫 차가 되었습니다.
이 후에도 루이 르노는 그랑프리 우승을 위해 계속 레이스에 참여했고, 마침내, 루이 르노가 직접 설계한 첫 번째 엔진을 탑재한 르노 Type K는 1902년 파리-비엔나 레이스에서 뛰어난 성적으로 명성을 얻었습니다. 비록 제 1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유럽 내 자동차 레이스가 중단되었으나, 루이 르노는 모터스포츠에 대한 열망을 버리지 않았고, 1920년, 모델 40CV로 모터스포츠에 화려하게 컴백했습니다.
1925년 몬테카를로 랠리에서 우승하며 기록했던 이 차의 트랙 스피드 기록을 깨기 위해 수 많은 브랜드가 도전해야만 했습니다.
고르디니(Gordini)의 등장
1958년, 이탈리아 컨스트럭터 아메데에 고르디니(Amédée Gordini)가 르노의 모터스포츠 부문의 수장으로 취임하면서, 르노 8 고르디니의 전설이 시작되었습니다. 이 차는 곧 전 세대 드라이버에게 성공의 상징이 되었으며, 1966년에는 ‘르노 8 고르디니 컵’이 사상 최초의 단일 브랜드 레이싱 시리즈
(one-make race series)로 탄생했습니다.
1970년 7월, 르노 12 고르디니 출시 후, 고르디니를 소유한 오너들이 자발적으로 폴 리카르 서킷에 모여 ‘G데이’ 가 개최되었고, 그 정신은 오늘날 르노의 월드 시리즈에도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같은 해, 르노 12 고르디니 엔진을 장착한 포뮬러 르노가 데뷔전을 치뤘으며, 프랑스는 1971년 포뮬러 르노 챔피언십의 첫 번째 개최국이 되었습니다.
알핀(Alpine) 인수
1973년, 르노는 진 레데레(Jean Rédélé)가 설립한 중소 프랑스 제조업체인 알핀(Alpine)의 대주주가 되었습니다.
같은 해, 알핀(Alpine) a110 ‘베를리넷(Berlinette)’이 첫번째 월드 랠리 챔피언십에서 우승을 거둠으로써 좋은 스타트를 끊었습니다.
르노와 주요 경기 르노 포뮬러 원(Formula One)의 역사
모터스포츠의 시작
르노의 모터스포츠 역사는 그랑프리 경주용 자동차로 유명한 아메데에 고르디니(Amédée Gordini)가 르노에 합류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르노는 비리-샤티용(Viry-Châtillon )에 경주차를 위한 공장을 짓고 1973년 출시된 V6 2.0 L 엔진에 주력했는데, 이 엔진은 당시 유명했던 ‘유러피안 2리터 스포츠 카 챔피언십’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이며 경쟁력을 입증했습니다
이 성공에 힘입어 르노는 FIA 월드 스포츠 카 챔피언십에 참가했고,터보가 탑재된 엔진을 개발했습니다.
르노 포뮬러 원(Formula One)에서의 첫걸음
르노 스포츠는 1976년 싱글 시트 경기 프로그램인 ‘포뮬러 2’, ‘스포츠 르망’ 의 론칭에 맞춰 공식 설립되었습니다 (‘포뮬러 원’은 1977년). 팀으로서 출전 한 것은 ‘포뮬러 원’이 시작이었습니다.
르노는 핵심 혁신 기술인 ‘터보’를 선보였는데, 경쟁사들은 자연 흡기 엔진을 사용할 동안 르노는 강력한 V6터보 차지 엔진으로 대회를 지배했습니다. 동시에, 디디에 피로니(Didier Pironi)와 장 피에르 조쏘(Jean-Pierre Jaussaud)는 르노 V6터보 엔진을 장착한 알핀-르노(Alpine-Renault) A442B로 1978년 르망 24시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마침내 르노는 1979년, 프랑스 그랑프리 대회에서 장 피에르 자부이(Jean-Pierre Jabouille)가 모는 RS11 머신으로 포뮬러 원 우승을 최초로 차지했습니다.
1980년대 초반, 르노는 알랭 프로스트(Alain Prost) 라는 걸출한 스타 덕분에 그랑프리에서 15회 우승했으며, 1983년 세계 선수권 대회에서 2위를 차지했습니다. 당시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르노의 ‘터보’장착은 완벽한 신의 한 수 였습니다.
우승을 위한 귀환
2001년 르노는 ‘팀 베네통’을 인수해 F1에 컴백한 뒤, 2002년 공식 팀 이름을 르노 F1으로 변경했습니다.
2005년과 2006년 2년 연속 월드 드라이버 타이틀을 거머쥔 페르난도 알론소(Pernado Alonso)의 등장과 함께 르노 F1팀은 전성기를 맞았고, 같은 기간 팀은 2년 연속 컨스트럭터 타이틀을 차지했습니다.
2011년, 르노는 팀 운영이 아닌 다른 팀에 엔진을 제공하는데 주력하기 위해, 르노 F1팀을 제니 캐피털(Genii Capital)에 매각했습니다.
2010년부터 2013년 사이, 르노가 개발한 엔진을 탑재한 레드불(Red Bull) 레이싱팀이 네 번의 컨스트럭터 타이틀과 함께 월드 챔피언십 우승을 거머쥐었고, 세바스챤 베텔(Sebastian Vettel)은 F1 사상 최연소 세계 챔피언 4회를 달성하는 대기록을 남겼습니다.
명예로운 타이틀 리스트
지난 38년간 기록한 숫자들은 르노가 F1에 참가한 이후
세계 최고의 팀들과 대적해 성공적인 경쟁을 펼쳤다는 것을 입증합니다.
성공을 향한 끊임없는 열정의 증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12회의 컨스트럭터 타이틀
11회의 드라이버 타이틀
통산 165승
213회의 선두 포지션: 2013년 세계 신기록 달성!
새로운 모험의 시작
2014년 최첨단 엔진기술의 도입으로 F1 에서 많은 변화가 이뤄졌습니다. 르노의 신형 F1엔진은 이전 세대에 선보였던 터보차져 엔진에 우수한 에너지 회수 시스템을 결합하여 기존의 역동성과 퍼포먼스를 유지하면서도 에너지 소비량을 40% 감소시켰습니다.
르노는 레드불(Red Bull) 레이싱팀, 자매 팀 스쿠데리아 토로 로쏘(Scuderia Toro Rosso), 그리고 로터스(Lotus) F1 팀에 엔진을 공급했고, 지난 2015년 말, 르노는 철저한 전략 검토 끝에 F1 순위 경쟁에 다시 뛰어들기로 결정 했습니다.
2016년, 르노는 로터스 F1팀을 인수해 팀명은 ‘르노 스포츠 F1’으로 정하고 공식 제조 업체로 F1에 복귀했습니다. 지난 9년간 모터스포츠와 인연을 이어온 르노의 목표는 월드 타이틀 경쟁에 뛰어 들어, 다시 한번 시상대의 가장 높은 곳에 서는 것입니다.
The electric challenge 포뮬러 E , 르노의 새로운 도전
새로운 규율, 새로운 도전
르노는 모터스포츠에 대한 열정과 전기차 분야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새로운 FIA 포뮬러 E 챔피언십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2013년 5월부터 ‘포뮬러 E 홀딩’의 기술 파트너로서, 100% 전기 머신인 1인승 스파크-르노 SRT_01E 의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2014년 말, ‘르노 e.dams’ 팀은 첫번째 우승컵과 함께 컨스트럭터 부문 선두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같은 해 두 번의 팀 우승, 한 번의 드라이버 타이틀, 파리 ePrix에서 14회 우승 등 기록을 경신해 나가며, 르노 e.dams 는 FIA 포뮬러 E 챔피언십 역사상 가장 큰 성공을 거둔 팀이 되었습니다.
Renault on the racetrack 레이싱 트랙 위의 르노
르노의 모터스포츠 활약상
지난 10년간 르노의 월드 시리즈는 드라이버, 팀, 언론, 그리고 무엇보다 팬들에게 큰 인기를 얻어 왔습니다.
2005년 유로컵 포뮬러 르노 V6를 론칭했으며, 이후 닛산의 월드 시리즈를 통합해 여러 버전의 챔피언십 경기들이 탄생했습니다. 포뮬러 르노 3.5와 포뮬러 르노 2.0은 최고의 1인승 포뮬러 레이싱으로 지금까지 수많은 드라이버에게 발판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세바스찬 베텔(Sebastian Vettel), 로망 그로장(Romain Grojean),다니엘 리카르도(Ricciardo)등 F1 드라이버 중 약 60%가 포뮬러 르노 레이싱에 참여한 바 있습니다. 9시즌, 64번의 미팅, 5백만명 이상의 팬과 함께 르노는 모터스포츠에서 성공적으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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